빛탐국어

국어 9품사에 대해서

빛탐국어 2015. 3. 24. 19:00

 

 

국어 9품사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국어에는 9개의 품사가 있는데요.

 

여기서 품사란 단어를 기능, 형태, 의미에 따라 나눈 갈래를 말해요.

 

또 여기서 단어란 분리해서 홀로 쓸 수 있는 말을 의미합니다. 예외적으로 조사의 경우는 홀로 쓸 수 없어도 단어에 포함시키죠. 조사가 무엇인지는 곧 알려드릴게요.

 

먼저, 체언

 

체언에는 명사, 대명사, 수사가 있습니다.

 

1. 명사 : 어떤 대상의 이름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2. 대명사 :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대신하는 말입니다. 사람을 대신하면 '나, 너, 우리, 너희, 자네, 누구'

 

어떤 대상을 가리키며 대신해서 말할 때, '거기, 무엇, 그것, 이것, 저기'

 

3. 수사 : 사물의 수량이나 순서를 나타내는 품사.  '첫째, 둘째, 셋째, 하나, 둘, 셋...'

 

 

용언

 

용언에는 동사, 형용사가 있습니다. 이들은 서술격 조사와 함께 활용을 합니다. 활용이란 '어간+어미'의 형태에서 어미가 변하면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4. 동사 : 사물의 동작이나 작용을 나타내는 품사. 쓰임에 따라 본동사와 보조 동사, 성질에 따라 자동사와 타동사, 어미의 변화의 여부에 따라 규칙 동사와 불규칙 동사로 나뉩니다.

'사랑하다, 달리다, 뛰다, 날다,'

 

5. :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품사.

'아름답다, 예쁘다, 맑다, 고맙다..'


동사와 형용사를 구별하는 방법은, 현재형, 청유형, 명령형이 되면 동사, 안 되면 형용사입니다.


달린다, 달리자, 달려라...이렇게 가능하면 동사, 아름답는다, 아름답자, 아름다워라...이렇게 어색하면 형용사입니다.

 

 

수식언

수식언에는 꾸미는 역할을 하는 관형사와 부사가 있습니다.

 

6. 관형사 : 체언 앞에 놓여서, 그 체언의 내용을 자세히 꾸며 주는 품사. 조사도 붙지 않고 어미 활용도 하지 않는다.

  '  살코기 (성상 관형사), 어린이 (지시 관형사), 사람 (수 관형사)'

 

7. 부사 : 용언 또는 다른 말 앞에 놓여 그 뜻을 분명하게 하는 품사. 활용하지 못하며, 성분 부사와 문장 부사로 나뉜다.

   매우, 가장, 잘, 과연, 그리고..'

 

관계언

8. : 체언이나 부사, 어미 따위에 붙어 그 말과 다른 말과의 문법적 관계를 표시하거나 그 말의 뜻을 도와주는 품사.

 크게 격조사, 접속 조사, 보조사로 나눈다.

 

 - 격조사 : 주격 조사(이, 가, 께서) , 보조사 (은, 는, 도, 만) , 접속 조사 (와, 과, 하고, (이)나, (이)랑)

 

독립언

9. : 말하는 이의 본능적인 놀람이나 느낌, 부름, 응답 따위를 나타내는 말의 부류.

  '아, 야, 앗, 아이구, 허허...'

감탄사를 쓰고서는 꼭 뒤에 쉼표나 느낌표를 써 줘야 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