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탐국어

사이시옷(사잇소리 현상) 대하여

빛탐국어 2018. 7. 4. 21:17

사이시옷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받치어 적는다. (30)

사이시옷은 두 명사가 결합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들 때 붙는다

두 명사 중 하나는 반드시 고유어이고, 앞 단어가 모음으로 끝나야 한다.

 

순우리말로 된 합성어로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난 경우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것

나룻배(나루+)

나뭇가지(나무+가지)

선짓국(선지+

아랫집(아래+)

조갯살(조개+)

콧구멍(+구멍

고깃집(고기+)

 

뒷말의 첫소리 , 앞에서 소리가 덧나는 것

빗물(+

아랫니(아래+)

뒷머리(+머리)

잇몸(+

텃마당(+마당)

 

뒷말의 첫소리 모음 앞에서 ㄴㄴ소리가 덧나는 것

뒷일(+

두렛일(두레+)

뒷일(+)

베갯잇(배개+)

깻잎(+

나뭇잎(나무+)

 

 

순우리말과 한자어로 된 합성어로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난 경우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것

등굣길(등교(登校)+

만둣국(만두(饅頭)+

꼭짓점(꼭지+)

귓병(+()) 

아랫방(아래+()) 

전셋집(전세(傳貰)+)

자릿세(자리+())

찻잔(+()) 

텃세(+())

수돗물(수도+)

 

뒷말의 첫소리 , 앞에서 소리가 덧나는 것

곗날(()+

제삿날(제사(祭事)+)

훗날(()+)

툇마루((退)+마루)

양칫물(양치(養齒)+)

 

뒷말의 첫소리 모음 앞에서 ㄴㄴ소리가 덧나는 것

사삿일(사사(私私)+

예삿일(예사(例事)+

훗일(()+)

 


두 음절로 된 한자어는 사이시옷을 쓰지 않는다. 

) 대가(代價)


단 아래 단어는 예외이다.

곳간(庫間), 셋방(貰房), 숫자(數字), 찻간(車間), 툇간(退間), 횟수(回數)

 






알림!


타 사이트에 본 자료를 공유하실 경우에는


자료의 출처를 꼭 밝혀 주시기를 바랍니다.


빛탐국어 (http://vitamk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