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탐국어

된소리 표기에 관하여

빛탐국어 2018. 7. 5. 10:41

-된소리 표기

한 단어 안에서 뚜렷한 까닭 없이 나는 된소리는 다음 음절의 첫소리를 된소리로 적는다. (5)

 

1. 두 모음 사이에서 나는 된소리


소쩍새 

어깨 

오빠 

으뜸 

아끼다

기쁘다 

깨끗하다 

어떠하다 

해쓱하다

가끔

거꾸로 

부썩 

어찌 

이따금

 


2. ‘, , , 받침 뒤에서 나는 된소리


산뜻하다 

잔뜩 

살짝 

훨씬 

담뿍

움찔 

몽땅 

엉뚱하다 

듬뿍

뭉뚱그려

절뚝거리다


 

다만, ‘, 받침 뒤에서 나는 된소리는, 같은 음절이나 비슷한 음절이 겹쳐 나는 경우가 아니면 된소리로 적지 아니한다.

우리말에는 예사소리 , , , , 이 일정한 환경에서 된소리 , , , , 으로 발음되는 된소리되기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표기에 반영하지 않는다.


국수

깍두기

딱지 

색시 

싹둑(~싹둑)

법석

갑자기

몹시 

곱슬곱슬한

 


한 단어 안에서 같은 음절이나 비슷한 음절이 겹쳐 나는 부분은 같은 글자로 적는다.(13)


딱딱

꼿꼿하다

쌕쌕

놀놀하다

씩씩

눅눅하다

똑딱똑딱 

밋밋하다

쓱싹쓱싹

싹싹하다

연연불망(戀戀不忘)

쌉쌀하다

유유상종(類類相從

씁쓸하다 

씁쓸한

누누이(屢屢-) 

짭짤하다


<된소리되기가 나타나는 환경>

*받침 , , ’ + ‘, , , , 

*어간의 받침 , ’ + 어미의 첫소리 , , , 

*한자어에서, 받침 ’ + ‘, , 

*관형사형 ‘-()’ + ‘, , , ,